본문 바로가기

투자

더럼 보고서: FBI, 트럼프-러시아 조사 특별검사 비판

반응형
이미지 출처,게티 이미지
Bernd Debusmann Jr & Anthony Zurcher 작성
BBC 뉴스, 워싱턴
오랫동안 기다려온 보고서에서 러시아와 2016년 트럼프 캠페인 간의 관계 혐의에 대한 FBI의 조사 처리를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존 더럼 특검은 306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서 기관의 조사가 "분석적 엄격함"이 부족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FBI가 조사를 시작하기 전에 도널드 트럼프의 캠페인과 러시아 간의 공모에 대한 "실제 증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결론지었습니다.

FBI는 보고서에서 강조된 문제를 해결했다고 말했습니다.

보고서 에서 2019년 당시 법무장관이었던 윌리엄 바(William Barr)에 의해 임명된 더럼은 FBI가 "날것의, 분석되지 않은, 확증되지 않은 정보"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들이 저지른 조사 실수 중에는 조사의 초기 전제를 약화시키는 정보를 무시하는 "확증 편향"의 반복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2016년 선거 경쟁자인 힐러리 클린턴과 관련된 질문과 같이 잠재적으로 민감한 다른 질문과 비교했을 때 FBI가 트럼프 조사를 처리한 방식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더럼은 클린턴 여사와 다른 사람들이 FBI로부터 "외세에 의한 사악한 활동의 ​​표적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방어 브리핑"을 받았다고 언급했습니다. 트럼프 씨는 그렇지 않았다.

보고서는 "[법무부]와 FBI는 법에 대한 엄격한 충실도라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는 데 실패했습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FBI는 성명에서 "이미 수십 건의 시정 조치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성명서는 "2016년에 그러한 개혁이 이루어졌다면 보고서에서 확인된 실수를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로버트 뮬러(Robert Mueller) 특별검사가 수행한 트럼프 선거캠프와 러시아 간의 관계 의혹에 대한 FBI 수사는 컴퓨터 해킹과 금융 범죄를 포함한 범죄로 트럼프 캠프 직원과 동료들에 대한 수십 건의 형사 기소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캠페인과 러시아가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함께 음모를 꾸몄다는 사실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트루스 소셜(Truth Social)에 글을 올려 더럼 보고서가 "미국 대중이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FBI의 완전한 조사를 보증할 충분한 증거가 없다는 보고서의 결론을 인용했습니다. 트럼프 씨는 "Deep State"의 구성원들이 자신을 부당하게 표적으로 삼고 있다고 오랫동안 주장해 왔습니다.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은 더럼 보고서가 "정말로 나쁘고 사악하고 불법적이며 위헌적인" 활동의 증거를 제공하고 "우리 나라에서 이전에 본 적이 없는 수준의 부패를 드러낼 것"이라고 말했다.

더럼 보고서는 일부 트럼프 동맹국이 조사에서 기대했던 블록버스터 폭로 및 기소에 미치지 못합니다.

4년에 걸친 조사 끝에 3건의 기소가 나왔다. 여기에는 전직 트럼프 캠페인 관리에 대한 도청 허가를 신청하는 동안 증거를 변경한 것에 대해 유죄를 인정한 FBI 변호사가 포함됩니다.

다른 두 사람은 FBI에 거짓말을 한 혐의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전직 대통령은 클린턴 여사와 다른 여러 민주당원 및 정부 관리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의 일환으로 더럼 팀이 제출한 일부 법원 문서를 인용하여 그들이 그의 선거 운동과 러시아와의 관계에 대한 소문을 퍼뜨림으로써 그의 2016년 대선 출마를 약화시키려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판사는 지난 1월 소송을 경솔하다고 기각하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거의 100만 달러의 벌금을 내라고 명령했다.

더럼 씨와 그의 조사는 가까운 장래에 전국적인 헤드라인에서 사라질 것 같지 않습니다.

보고서가 공개될 것이라는 소식이 있은 직후, 하원 법사위원장인 짐 조던(Jim Jordan)은 전 미국 변호사를 불러 의회에서 자신의 업무에 대해 증언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반응형